LEVEL DESCRIPTION

급수 영역 별 평가
1급 ㆍ말하기
- 인사, 자기소개, 물건 사기, 음식주문, 교통수단 이용 등과 같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소통만을 할 수 있다.
-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소통만이 가능하므로 사회 활동을 하기는 어렵다.

ㆍ쓰기
- 한글의 자모체계와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익혀 쓸 수 있다.
- 일기, 자기소개 등 기초적인 일상생활의 주제에 대해 글을 구성할 수 있다.
- 기초 어휘, 문법을 활용해 전화메모 등의 간단한 글을 구성할 수 있다.

ㆍ듣기
- 기본적인 어휘와 문법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문장이나 짧은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기본적인 단어나 복잡하지 않은 문장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. 내용의 이해가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업무만을 처리할 수 있다.

ㆍ읽기
-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표지나 표지어,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화제, 소재, 주제, 기능을 다룬 간단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.
- 일상생활과 관련되어 자주 쓰이는 어휘와 문법을 이해할 수 있다.
- 업무와 관련된 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.

2급 ㆍ말하기
- 일상생활과 관련된 어휘와 비교적 다양한 연결어미, 문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
- 묘사하기, 설명하기, 전화하기, 요청하기, 제안하기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제한된 맥락의 사회적 상황에 단순한 업무만을 수행할 수 있다.

ㆍ쓰기
- 한국에서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어휘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.
- 연결어미, 접속사 등을 활용해 복문, 중문을 구성할 수 있다.
- 일기, 편지, 카드 등 일상적인 텍스트 형식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글을 구성할 수 있다.
- 간단한 이메일, 메신저 등의 내용으로 단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.

ㆍ듣기
- 발음 변이를 식별할 수 있다.
- 간단한 복문의 대화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간단한 광고나 안내방송 등 실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담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일상적인 단어와 친숙한 단어로 구성된 다소 복잡한 문장도 이해 가능하며,
  충분한 자료와 타인의 도움을 수반한다면 단순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.

ㆍ읽기
- 생활하는 데 필요한 간단한 생활문과 광고나 안내문 등의 실용문을 읽고 정보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.
- 공공시설 이용 시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표현을 이해할 수 있다.
- 업무 수행과 관련된 짧은 이메일, 메모 등을 이해할 수 있다.

3급 ㆍ말하기
- 일상생활에서 모국어 화자의 도움 없이 맥락에 적절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.
- 사과하기, 거절하기, 설명하기, 묘사하기, 비교하기, 불평하기, 문의하기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비교적 다양한 상황에서
  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.

ㆍ쓰기
- 맞춤법의 오류가 거의 없으며 띄어쓰기를 대체로 잘 지켜 쓸 수 있다.
- 업무 편지, 간단한 신청서 등 사회활동을 위한 기초적인 텍스트 형식을 구성할 수 있다.

ㆍ듣기
- 간단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긴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.
- 광고나 인터뷰, 전화 등 실용적인 담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일상적이고 친숙한 주제의 대화 이해에 문제가 없다. 기본적인 업무의 수행이 가능하며 타인의 도움을 통해 복잡한 업무도 수행할 수 있다.

ㆍ읽기
- 친숙한 주제의 일상적인 다양한 글, 가벼운 수필이나 동화 등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광고 안내문 등의 실용문을 읽고중요한 정보를
  파악할 수 있다.
- 일상생활과 관련된 복잡한 어휘와 문법, 표현 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.
- 업무 수행과 관련된 짧은 안내문, 소개문, 광고문 등을 이해할 수 있다.
4급 ㆍ말하기
- 다양한 어휘와 문형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, 비교적 일상적이지 않은 주제나 맥락에 대해 의견을
  말할 수 있다.
- 후회 표현하기, 우려 표현하기, 동의하기, 반대하기, 의견말하기, 위로하기, 주장하기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, 사무직,
비서직과 같은 일반적인 업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다.

ㆍ쓰기
- 사용 빈도가 높은 비유적 표현과 숙어, 속담, 사자성어, 의성어, 의태어 등을 사용할 수 있다.
- 지원서 쓰기, 대안 제시하기 등 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글을 구성할 수 있다.
- 간단한 업무 보고서, 의견서 등을 작성할 수 있어 복잡하지 않은 공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.

ㆍ듣기
-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한국어 화자가 정상속도로 말하는 것을 듣고 이해 할 수 있다.
- 간단한 보도나 일상적 내용의 TV 드라마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어려운 한자 단어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웬만한 문장은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  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업무수행이 가능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사안에 대한 회의도 참여 가능하나 복잡한 토론을
  따라가기 어렵다.

ㆍ읽기
- 비교적 친숙한 주제를 다룬 논설문, 설명문, 시사적인 글,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텍스트 등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.
- 친숙한 주제의 글을 읽을 때 어휘와 문법, 표현 이해력에서 어려움이 없다.
- 전문적이지 않은 일반 분야의 업무와 관련된 글을 이해할 수 있다.
5급 ㆍ말하기
- 다양한 어휘와 문법을 사용하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 할 수 있다.
- 다양한 담화 양식에 적절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으며, 고급 표현을 사용하여 관리직, 기능직 등의 분야에서 비교적 전문적인 업무를
  수행할 수 있다.

ㆍ쓰기
- 사회 현상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인 어휘나 빈도가 높은 한자어, 시사 용어 등을 다양하게 쓸 수 있다.
- 정치 경제, 사회적 현상 등 다소 전문적인 내용과 관련해 비교하기, 주장하기 등의 글을 구성할 수 있다.
- 기사문, 연설문 등 논리적인 글을 구성할 수 있어 대개의 공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.

ㆍ듣기
- 친숙한 주제에 대한 인터뷰, 짧은 강연, 사실적 내용의 뉴스 등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비교적 복잡한 맥락의 드라마나 영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다양한 상황에서의 비즈니스, 업무 상황에서 꽤 높은 수준의 내용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. 회의, 토의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며 대부분의
  업무수행이 가능하다.

ㆍ읽기
-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 등에 걸쳐 전문적으로 다룬 글을 이해할 수 있다.
- 전문 분야의 연구나 전문적인 업무와 관련된 글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.
6급 ㆍ말하기
- 어휘와 문법에 제한을 받지 않고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적절하며 의미적으로 긴밀한 대화를 할 수 있다.
- 토론, 발표, 인터뷰 등과 같은 다양한 담화 양식에 적절한 표현을 막힘 없이 사용하여 기자, 통역사 등과 같은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
있으며 대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.

ㆍ쓰기
- 정치, 사회, 경제, 문화 등 전문적인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어휘,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.
- 실용적, 사회적, 전문적인 주제에 대해 공적이거나 사적인 문서의 대부분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.
- 논리적인 주장, 연대기적 서술, 묘사 등의 문장 전개 방식을 사용해서 자연스러운 글을 구성할 수 있다.

ㆍ듣기
- 연극이나 영화를 듣고 이해하며 추상적 담화, 어느 정도의 비표준어도 이해가 가능하다.
- 고유 업무 영역이나 강의 등 전문 연구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대학 수업을 수강할 수 있으며, 직장에서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.
- 구어체, 속어 등도 거의 이해하며 빠른 속도의 발화,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어휘도 듣고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다.
전문적인 업무수행에 거의 문제가 없으며 회의 참석, 진행도 가능하다.

ㆍ읽기
-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 등에 걸쳐 전문적으로 다룬 글, 사회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을 다룬 논설문, 설명문 등의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.
- 고유 업무 영역이나 전문 연구 분야와 관련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.
-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, 직장에서 비교적 전문적인 업무를 이해할 수 있다.